본문 바로가기

그룹성서

[그룹성서]이사야반 22회기 줌 강의(2021.9.13.월) 제10과 배움

[그룹성서]이사야반 22회기 줌 강의

일시: 2021년 9월13일(월) 10시~12시

출석 6명

주제: 제10과 만민을 위한 기도의 집

56 - 59장

읽기 56,1-59,21

배움 1~4

 

배움 1.
56,1-8; 66,18-23의 말씀은 만민을 위한 하느님의 뜻을 나타내는 구절입니다. 확대되어 가는 하느님의 구원 계획은 어떻게 나타납니까?

(56,6-8) 이방인들에게 내린 약속
주님을 섬기고 주님의 이름을 사랑하며 주님의 종이 되려고 주님을 따르는 이방인들, 안식일을 지켜 더럽히지 않고 나의 계약을 준수하는 모든 이들.
나는 그들을 나의 거룩한 산으로 인도하고 나에게 기도하는 집에서 그들을 기쁘게 하리라. 그들의 번제물과 희생 제물들은 나의 제단 위에서 기꺼이 받아들여지리니 나의 집은 모든 민족들을 위한 기도의 집이라 불리리라.”
쫓겨 간 이스라엘 사람들을 모으시는 주 하느님의 말씀이다. “나는 이미 모아들여진 이들 말고도 다시 더 모아들이리라.”

 (66,18) 
나는 모든 민족들과 언어가 다른 모든 사람들을 모으러 오리니 그들이 와서 나의 영광을 보리라.


- 확대되어 가는 하느님의 구원 계획은 어떻게 나타납니까?
(답)
하느님의 구원계획은 이스라엘 사람을 시작으로 이방인, 고아 등 모든 만민을 구원하실 계획을 표현하셨다.
주님께서 만민에게 영원한 빛이 되어 주시고, 영광이 되어 주시리라.
세상에서 빛을 발하는 새로운 사회는 온전히 하느님의 작품이다.
그분은 개인 뿐 아니라 인간의 삶이 담긴 사회까지 해방하신다.

 

배움 2.
구원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우리가 구원받을 준비를 갖추어야 합니다. 주님께서는 이에 대해 무엇이라 말씀하십니까?(56,1-2; 59장; 참조 1,10-17)

(56,1-2) 이방인들에게 내린 약속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너희는 공정을 지키고 정의를 실천하여라. 나의 구원이 가까이 왔고 나의 의로움이 곧 드러나리라.”
행복하여라, 이를 실천하는 사람! 이를 준수하는 인간 안식일을 지켜 더럽히지 않는 이 어떤 악행에도 손을 대지 않는 이.

(59장) 이스라엘의 죄악을 고발하다- 죄의 고백- 주님의 오심

( 1,10-17) 거짓 경신례와 참된 경신례
13. 더 이상 헛된 제물을 가져오지 마라. 분향 연기도 나에게는 역겹다. 초하룻날과 안식일과 축제 소집 불의에 찬 축제 모임을 나는 견딜 수가 없다.
16 너희 자신을 씻어 깨끗이 하여라. 내 눈앞에서 너희의 악한 행실들을 치워 버려라. 악행을 멈추고
17 선행을 배워라. 공정을 추구하고 억압받는 이를 보살펴라. 고아의 권리를 되찾아 주고 과부를 두둔해 주어라.


- 구원받을 준비를 갖추어야 합니다. 주님께서는 이에 대해 무엇이라 말씀하십니까?
(답)

구원받을 준비란? 먼저 죄를 고백해야 한다. 그리고 공정을 지키고 정의를 실천하는 '의로운' 마음으로 무장해야 한다. 

'의로움'은 하느님의 구원행위를 가르키는 동시에 그분의 개입으로 이루어지는 안녕과 번영을 의미한다.
공동체는 가난한 이들, 슬퍼하는 이들, 갇힌 이들, 마음이 부서진 이들이 없을 때에야 비로소 '의롭다'라고 할 수 있다.
하느님께서는 새롭고 결속력있고 건강한 '의로운 사회'를 세우려 하신다. 

주님의 손이 짧아 구원해내지 못하시는 것이 아니다. 하느님께서 구원을 원하시지 않거나 하실 수 없는 것이 아니다.
사람들은 진실을 버리고 공정과 정의를 소홀히 하여 주님을 배신한다. 구원을 바라지 않는 자는 정작 그들이다.

 

배움 3.
민중의 지도자들은 무슨 이유에서 질책을 받습니까?(56,9-57,2; 참조 6,9-10; 42,18-25; 43,8)

(56,9-57,2) 이스라엘의 부패한 지도자들
10 그의 파수꾼들은 모두 눈이 먼 자들 아무것도 모르는 자들. 모두 벙어리 개들 짖지도 못하는 것들. 드러누워 꿈이나 꾸고 졸기나 좋아하는 자들이다.
11 게걸스러운 개들 그들은 만족할 줄 모른다. 목자라는 자들이 알아듣지도 못한다. 모두 제 길만 쫓아가고 저마다 예외 없이 제 이익만 쫓아간다.
1 의인이 사라져 가도 마음에 두는 자 하나 없다. 알아보는 자 하나 없이 성실한 사람들이 죽어 간다. 그러나 의인은 재앙을 벗어나 죽어 가는 것이니
2 그는 평화 속으로 들어가고 올바로 걷는 이는 자기 잠자리에서 편히 쉬리라.

참조 (6,9-10) 이사야의 소명
그분께서 말씀하셨다. “너는 가서 저 백성에게 말하여라. ‘너희는 듣고 또 들어라. 그러나 깨닫지는 마라. 너희는 보고 또 보아라. 그러나 깨치지는 마라.
너는 저 백성의 마음을 무디게 하고 그 귀를 어둡게 하며 그 눈을 들어붙게 하여라. 그들이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깨닫고서는 돌아와 치유되는 일이 없게 하여라.”

(42,18-25) 귀먹고 눈먼 이스라엘
21 주님께서는 당신의 의로움을 위해 당신의 법을 드높이시고 영광스럽게 만드시기를 원하셨다.
22 그러나 이들은 약탈과 노략질을 당한 백성 모두 굴속에 묶여 있고 감방에 갇혀 있다. 이들은 약탈품이 되었지만 구해 주는 이 없고 노략품이 되었지만 “돌려주어라.” 하고 말해 주는 이 없다.
23 너희 가운데 누가 이것에 귀를 기울이고 앞날을 위하여 주의 깊게 들으려느냐?
24 누가 야곱을 노략질당하게 내놓으시고 이스라엘을 약탈자들에게 내놓으셨느냐? 바로 주님이 아니시냐? 우리가 그분께 죄를 짓지 않았느냐? 그들은 그분의 길을 걸으려 하지 않았고 그분의 법에 순종하지 않았다.
25 그래서 그분께서 당신 분노의 열기와 전쟁의 폭력을 그들 위에 퍼부으시어 그것이 그들 주위에 타올랐지만 그들은 깨닫지 못하고 그것이 그들을 태웠지만 그들은 알아듣지 못하였다.

(43,8) 주님만이 하느님
눈이 있어도 눈먼 이 백성을, 귀가 있어도 귀먹은 이자들을 나오게 하여라.


(답)
이스라엘의 부패한 지도자들, 이스라엘의 파수꾼들은 모두 눈이 먼자들, 아무것도 모르는 자들, 모두 벙어리개들 짖지도 못하는 것들, 드러누워 꿈이나 꾸고 졸기나 좋아하는 자들이다. 게걸스러운 개들, 그들은 만족할 줄을 모른다. 목자라는 자들이 알아듣지도 못한다. 모두 제 길만 쫓아가고 저마다 예외없이 제 이익만 쫓아간다. 
의인이 사라져가도 마음에 두는 자 하나도 없다. 알아보는 자 하나 없이 성실한 사람들이 죽어간다. 

민중의 지도자들에 대한 질책을 하는 성경 구절을 읽으면서 나의 마음이 많이 찔렸습니다....ㅠㅠ...

 

배움 4.
이스라엘은 하느님의 정의를 실천하고 공정을 저버리지 않는 민족으로 자처합니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안식일과 단식의 규정을 올바로 지키지 않는 이스라엘을 엄하게 꾸짖으십니다.(58,1-3ㄱ)
안식일과 단식의 참된 의미는 무엇입니까?(58,3ㄴ-14)

(58,1-3ㄱ) 참된 단식
3ㄱ “저희가 단식하는데 왜 보아 주지 않으십니까? 저희가 고행하는데 왜 알아주지 않으십니까?” 

(58,3ㄴ-14) 참된 단식
3ㄴ 보라, 너희는 너희 단식일에 제 일만 찾고 너희 일꾼들을 다그친다.
4 보라, 너희는 단식한다면서 다투고 싸우며 못된 주먹질이나 하고 있다. 저 높은 곳에 너희 목소리를 들리게 하려거든 지금처럼 단식하여서는 안 된다.

6 내가 좋아하는 단식은 이런 것이 아니겠느냐? 불의한 결박을 풀어 주고 멍에 줄을 끌러 주는 것, 억압받는 이들을 자유롭게 내보내고 모든 멍에를 부수어 버리는 것이다.
7 네 양식을 굶주린 이와 함께 나누고 가련하게 떠도는 이들을 네 집에 맞아들이는 것, 헐벗은 사람을 보면 덮어 주고 네 혈육을 피하여 숨지 않는 것이 아니겠느냐?

(58,13-14) 안식일
13 “네가 삼가 안식일을 짓밟지 않고 나의 거룩한 날에 네 일을 벌이지 않는다면 네가 안식일을 ‘기쁨’이라 부르고 주님의 거룩한 날을 ‘존귀한 날’이라 부른다면 네가 길을 떠나는 것과 네 일만 찾는 것을 삼가며 말하는 것을 삼가고 안식일을 존중한다면
14 너는 주님 안에서 기쁨을 얻고 나는 네가 세상 높은 곳 위를 달리게 하며 네 조상 야곱의 상속 재산으로 먹게 해 주리라.” 주님께서 친히 말씀하셨다.


- 안식일의 참된 의미는 무엇입니까?
(답)
안식일의 준수 의미는 점점 더 많은 것을 생산하기 위하여 숨가쁘게 뛰기를 포기하고, 그칠줄 모르고 이익을 추구하는 탐욕을 버리는 일이 될 것이다. 안식일에 일거리를 찾거나 흥정하기를 그만둔다는 것은 시간과 돈을 잃어버린다는 의미가 아니라 형제들에게, 필요한 것들에게 마음을 열어주고 이기심과 돈벌이에 대한 걱정에서 자유로운 '주님의 기쁨'을 되찾는다는 의미이다.

안식일은 하느님의 영광을 위하고 발견하며 인정하고 찬미하는 날이다. 휴식의 기쁨과 축제는 하느님과 함께 하는 기쁨을 발견하게 한다.

- 단식의 참된 의미는 무엇입니까?
(답)
하느님께서 바라시는 단식은 이기주의를 포기하는 너그럽고 구체적인 행위다. 
굶주린 이와 양식을 나누고 떠도는 가련한 이들을 집으로 맞아들이며 헐벗은 사람을 보면 덮어주고 그가 누구든 이웃을 못 본체 하지 않는 것이다. 

 

쥐손이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