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19일(화) 오블완 챌린지 13일차
제목: 지옥(불교) 공부
2024년 11월15일(금) 성남학 현장답사를 다녀왔다.
답사일정은 <창덕궁-용산 국립중앙박물관-헌인능>이다.
단체 답사이므로 각 일정마다...
문화해설사의 설명을 들어서 많은 공부가 되었다.
용산 국립중앙박물관 2층 파노라마 영상관에서 지옥에 대한 영상을 보았다.
해설사님은 무서운 것을 보여주어서 미안(?)하다는 말씀을 하신다.
50%보다가 영상관을 나왔는데, 오히려 나는 지옥에 관한 흥미가 생겼다...ㅋㅋ...
도산지옥, 한빙지옥, 발설지옥 등의 영상과 49재 등 용어가 나오는데 모르는 것이 많다.
사찰여행 중 지장전에 시왕이 엄숙하게 놓여져 있는데...아는게 별로 없다.
오늘 아침, 나무위키에서 알려주는 지옥(불교)에 대하여 공부를 했다.
염라대왕이 제5시왕.... 발설지옥을 관장하는 대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ㅎㅎ...
'발설지옥'이란?
" 타인에 대한 험담을 많이하거나 거짓말을 계속하는 죄인들이 가는 지옥으로,
죄인을 형틀에 매달아 혀를 뽑아내고 몽둥이로 짓눌러 넓고 얇게 편 다음에
소가 밭을 갈듯이 쟁이로 혀에 고통을 주는 형벌을 받는다."...ㅠㅠㅠㅠ....
제10 오도전륜대왕의 심판이 끝난 후 천상계를 제외한 '지옥도 - 아귀도 - 축생계 - 수라도 - 인간계' 중 하나의 길로 가게된다. 지옥도는 팔열, 팔한지옥으로, 아귀도는 항상 배고픔에 시달리는 고통을 받고, 축생계는 말그대로 동물로 환생하는 것을 말하며, 수라도는 귀신들(아수라)이 계속 싸우는 곳이다....ㅠㅠ...
죽어서 인간계 혹은 천상계로 가기를 기도드린다...ㅎㅎ...
불교에서 말하는 지옥에는 대표적으로 십육지옥(十六小地獄)있는데, 여기서 "팔열지옥(八熱地獄)"과 "팔한지옥(八寒地獄)''으로 나뉜다. 그리고 이 지옥에 가기전 거치는 지옥으로 십왕지옥이 있다. 그외 여러 지옥이 있다고도 전해진다.
팔열, 팔한지옥은 최종단계의 지옥이고 그전에 저승 시왕에게 심판을 받아서 죄가 덜한 자는 죽은 지 49일 동안 명부시왕(시왕이라고도 함) 중 7명에게 심판을 받고 죄가 많으면 죽은 지 100일, 1년, 3년째 되는 날에 각각 다른 3명에게 심판을 받은 후 그래도 죄가 크면 팔열, 팔한지옥에 떨어진다.
여기 가는 자들을 가엾게 여긴 지장보살이 구제를 위해 이곳에 가 있다.
결론은, 큰 틀로 보자면 불지옥 8가지, 얼음지옥 8가지, 기타 여러 지옥들이 있으며 세부적인 지옥까지 합치면 수백가지가 넘는다고 보면 된다.
1. 시왕지옥
불교에서는 사람이 죽은 후 보통 49일간 재판을 받는데, 이때 49일간의 재판을 담당하는 것이 시왕이다. 시왕은 죽은 자들을 심판하여 죄의 경중(輕重)을 다루는데 제1 진광대왕부터 제7 태산대왕까지 각각 일주일씩 49일, 제8 평등대왕이 100일째, 제9 도시대왕이 1년째, 제10 오도전륜대왕이 3년째에 심판을 한다. 이 저승시왕이 관장하는 지옥을 시왕지옥(十王地獄)이라고도 한다.
각 대왕과 지옥은 일치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며, 대애지옥(절구에 찧기)을 다루는 사찰도 있다. 각 경전에 각각의 지옥으로 가는길도 묘사되어 있다. 제7 태산대왕의 심판이 끝난 후 6도(지옥도, 아귀도, 축생도, 수라도, 인간도, 천상도) 중 하나로 가는 것이 1차로 결정되며, 여기서 결정되지 못하면 제10 오도전륜대왕의 심판이 끝난 후 천상계를 제외한 지옥도 - 아귀도 - 축생계 - 수라도 - 인간계 중 하나의 길로 가게된다. 지옥도는 팔열, 팔한지옥으로, 아귀도는 항상 배고픔에 시달리는 고통을 받고, 축생계는 말그대로 동물로 환생하는 것을 말하며, 수라도는 귀신들(아수라)이 계속 싸우는 곳이다.
사람이 죽은지 초칠일 (初七日, 7일)이 되면 진광대왕 앞에서 처음으로 죄업을 심판받는다. 여기에는 죽은 자를 심판하는 왕청의 모습과 그가 다스리는 지옥 장면이 묘사된다. 무섭게 생긴 옥졸이 죽은 사람을 관(棺)에서 꺼내는 장면과 죄인들을 밧줄에 묶여 끌려 가는 장면이 묘사되며, 손이 묶인 채 칼을 쓰고 모여 있는 죄인들 위로 지장보살이 지옥 중생을 구제하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
시왕원불: 정광불(定光佛) 관할 지옥: 도산 지옥(刀山地獄)
제 2 초강대왕(初江大王)은 사람이 죽은 지 2·7일 (14일) 째 되는 날에 심판을 맡은 왕이다. 여기에는 기둥에 죄인을 묶어 놓고 죄인의 배꼽에서 창자를 끄집어내는 장면과 목에 칼을 쓴 죄인 앞에서 판관이 죄과가 적힌 두루마리를 펼쳐 읽는 장면이 그려진다. 그 옆에는 죄인을 구제하기 위해 지장보살과 동자가 합장하고 서 있다.
시왕원불: 약사불(藥師佛) 관할 지옥: 화탕지옥(火湯地獄)
또한, 옥졸들이 철퇴를 통해 죄인들을 얼음굴로 집어 넣고 고통 끝에 그들이 간신히 빠져나오면 손발이 얼음에 달라붙어 뼈가 다 보이게 되며, 고드름이 몸을 관통하는 등의 고통을 받는데, 죄인들이 추위에 굳어져가면 옥졸들이 바늘로 찔러 죄인들을 산산조각내고 짓밟아 구덩이에 넣고 도로 살려내어 고통을 반복해서 받게 하는 형벌이다.
웹툰 신과함께와 게임 '염라대왕 체험'에서는 순화되어서 불효의 죄를 심판하는 곳이라 묘사된다.
웹툰 신과함께에서는 살생, 과음 등의 5가지 죄를, 게임 '염라대왕 체험'에서는 '남을 배려하지 않고 이기적으로 행동한 죄'를 심판한다고 언급된다.
제 5 염라대왕(閻羅大王)은 사람이 죽은 지 5·7일 (35일) 째 심판을 맡은 왕이다. 염라대왕청에는 업경(業鏡)이 있어 죄인들의 생전의 죄를 비추어 그에 따라 벌을 준다. 여기에는 옥졸이 죄인의 머리카락을 움켜잡은 채 업경대(業鏡臺)를 들여다보는 장면과 방아로 죄인을 찧는 장면이 묘사되었다. 보통 업경대 안에는 몽둥이로 소를 때려 죽이는 장면이 그려지는데, 이는 생전에 가축을 도살한 사람의 죄가 업경에 나타나는 장면을 표현한 것이다.
시왕원불:지장보살(地藏菩薩) 관할지옥:발설지옥(拔舌地獄)
제 6 변성대왕(變成大王)은 사람이 죽은지 6·7일 (42일) 째 심판을 맡은 왕이다. 여기에는 날카로운 칼 숲에 갇혀 있는 죄인들과 죄인들의 머리와 다리를 잡아 칼 숲으로 집어던지는 장면이 묘사되는데, 주로 생전에 칼이나 몽둥이로 남을 괴롭힌 자가 받게되는 형벌이다 그 옆에는 옥졸이 창으로 죄인을 찌르는 장면 등이 그려져 있다.
시왕원불:대세지보살(大勢至菩薩) 관할지옥:독사지옥(毒蛇地獄)
죄인을 쇠 절구에 찧은 후 쇠못이 빼곡히 박혀 있는 평상에 눕게 하며 옥졸이 죄인 스스로 못에 머리를 박으라고 강요하는 등의 고통을 주어 죄를 다스린다.
이때 지장보살이 죄인들을 구제하기 위해 동자를 거느리고 나타난다고 한다.
제 10 오도전륜대왕(五道轉輪大王)은 시왕의 마지막 왕으로 사람이 죽은 지 3회기(三回忌) 째 되는 날 심판을 마무리하는 왕이다. 여러 단계를 거치며 죄를 심판받은 죄인들은 마지막으로 이 왕 앞에서 다시 태어날 곳이 결정 된다. 여기에는 법륜(法輪) 위에 앉아 있는 머리가 둘 달린 옥졸의 머리 위로 육도윤회(六道輪廻) 장면이 펼쳐져 있고, 그 주위에 재판이 끝난 후 육도윤회의 길을 떠나기 위해 모인 죄인들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
시왕원불: 석가여래(釋迦如來) 관할지옥: 흑암지옥(黑暗地獄)
- 2024년 11월19일(화) 6시40분-
'단상. 감사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블완 챌린지 15일]도움이 필요한 노인이 많음을 실감하다. (2) | 2024.11.21 |
---|---|
[오블완 챌린지 14일] 뜨랑카페 평가회 (1) | 2024.11.20 |
[오블완챌린지 12일] 3일 연속 출사여행 후 휴식 (0) | 2024.11.18 |
[오블완 챌린지 11일]<홍성 오서산-광천시장-결성동헌-예산 수덕사> 버스 여행 (4) | 2024.11.17 |
[오블완 챌린지 10일] 현장답사 <창덕궁-국립중앙박물관(식사, 관람)-헌인릉-복귀(모란역)> (2) | 2024.1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