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향[이기환의 흔적의 역사]

[이기환의 흔적의 역사]1794년, 한양에서 생긴 일/대한민국역사박물관 근대 모니터화면 8장

[이기환의 흔적의 역사]1794년, 한양에서 생긴 일

경향신문/오피니언/이기환 문화체육에디터

 

 

“시정잡배들은 이빨 사이로 침을 뱉어낸다(市井之唾唾以齒).”

실학자 박제가가 ‘성시전도시(城市全圖詩·사진)’에 남긴 18세기 말 한양의 풍경이다. 지금으로 치면 ‘껌 좀 씹고, 침 좀 뱉는’ 동네 양아치들의 인사법이다. 정조는 조선의 치부를 드러낸 박제가의 시를 중국에 소개한 자를 처벌했다(<임하필기>). 그런데 ‘성시전도시’는 박제가의 작품만이 아니다.

정조는 한양의 풍물을 화폭에 담은 ‘성시전도’를 완성한 기념으로 규장각 관리 등을 대상으로 한 백일장을 펼쳤다(1794년). 이후 상당수의 문인들이 ‘성시전도’에 그려진 ‘한양의 풍물’을 주제로 시를 읊었다. 안대회 교수(성균관대)가 발굴 정리한 12편의 ‘성시전도시’는 당대 한양의 풍물을 생동감있는 필치로 묘사하고 있다.

 


“위로는 정승판서부터 아래로는 가마꾼까지/안으로는 규방서부터 외방고을의 기생까지/입을 가진 사람이라면 그 누가 즐기지 않으며….”(신택권의 ‘성시전도시’)

담배의 대유행을 묘사하고 있다. 하기야 당시 골초의 대명사는 다름 아닌 정조 임금이다. 정조는 1796년 “남령초(담배)만큼 유익한 것은 없다”며 과거시험의 시제로 ‘남령초’를 내걸 정도였다. 그러면서 “담배가 아니면 답답한 속을 풀지 못하고 꽉 막힌 심정을 뚫어주지 못한다”며 담배예찬론을 폈다. 신택권은 또 부동산 중개업자(집주름)의 부동산 투기도 고발했다.

“집주름이… 동쪽 사람에게 서쪽 집 가리키고 …천 냥을 매매하고 백 냥을 받으니(千민買賣百緡價)…. 예부터 양반은 외진 곳을 좋아했으나/지금은 사대부가 시끄럽고 낮은 데를 탐낸다(而今士夫貪喧비).”

사람들에게 ‘동쪽 집, 서쪽 집 사라’며 매매를 부추겨, 매매가의 10분의 1을 부동산 중개료로 챙겼고…. 또 조용하고 외진 곳을 선호했던 양반들이 부동산 바람을 타고 낮고 번화한 동네를 찾아 이동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한양의 한량들은 “의기투합하는 자를 만나면 술집과 찻집에서 손바닥을 부딪친다(酒樓茶肆掌一抵)”고 했다(김희순의 ‘성시전도시’). 저들끼리 ‘하이파이브’를 나누는 한량들의 모습이 눈에 선하다. 지금으로 치면 ‘힙합전사’들의 독특한 인사법 같기도 하고…. ‘성시전도시’ 한 편 한 편은 200여년 전 ‘한양의 거리와 시장’을 주제로 한 르포르타주의 결정체다. ‘성시전도시’의 저자들은 고담준론을 논하는 학자였지만, 동시에 서민들의 삶을 생생하게 전하고 고발하는 ‘기자’였음을 알 수 있다.

안대회 교수(성균관대)가 발굴 정리한 12편의 ‘성시전도시’는 당대 한양의 풍물을 생동감있는 필치로 묘사하고 있다.

 

“시정잡배들은 이빨 사이로 침을 뱉어낸다(市井之唾唾以齒).”  ...실학자 박제가가 ‘성시전도시(城市全圖詩·사진)’에 남긴 18세기 말 한양의 풍경이다.

정조는 한양의 풍물을 화폭에 담은 ‘성시전도’를 완성한 기념으로 규장각 관리 등을 대상으로 한 백일장을 펼쳤다(1794년).

 

“위로는 정승판서부터 아래로는 가마꾼까지/안으로는 규방서부터 외방고을의 기생까지/입을 가진 사람이라면 그 누가 즐기지 않으며….”(신택권의 ‘성시전도시’)...담배의 대유행을 묘사하고 있다. 하기야 당시 골초의 대명사는 다름 아닌 정조 임금이다. 정조는 1796년 “남령초(담배)만큼 유익한 것은 없다”며 과거시험의 시제로 ‘남령초’를 내걸 정도였다.

 

신택권은 또 부동산 중개업자(집주름)의 부동산 투기도 고발했다.....“집주름이… 동쪽 사람에게 서쪽 집 가리키고 …천 냥을 매매하고 백 냥을 받으니(千민買賣百緡價)…. 예부터 양반은 외진 곳을 좋아했으나/지금은 사대부가 시끄럽고 낮은 데를 탐낸다(而今士夫貪喧비).”

 

한양의 한량들은 “의기투합하는 자를 만나면 술집과 찻집에서 손바닥을 부딪친다(酒樓茶肆掌一抵)”고 했다(김희순의 ‘성시전도시’).

 ‘성시전도시’ 한 편 한 편은 200여년 전 ‘한양의 거리와 시장’을 주제로 한 르포르타주의 결정체다.

 

- 2013년 5월15일 수요일...수산나 -

 

순종국장 모니터 화면...대한민국역사박물관...^-^

순종황제는 1926년 4월25일 창덕궁 대조전에서 51세를 일기로 승하하셨다...^-^ 

 

서울시내전경 모니터 화면...대한민국역사박물관...^-^

 

광화문 모니터 화면...대한민국역사박물관...^-^

 

독립문 모니터 화면...대한민국역사박물관...^-^

 

1900년대 명동성당 모니터 화면...대한민국역사박물관...^-^

 

대안문 모니터 화면...대한민국역사박물관...^-^

 

흥인지문 모니터 화면...대한민국역사박물관...^-^

 

제물포 모니터 화면...대한민국역사박물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