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화방송 강연

황창연 신부의 행복특강 '행복한 노년'(2014.3.15.토)/머스크말로우(당아욱) 7장

[황창연 신부의 행복특강 '행복한 노년']

 

지난 1월17일 카톡으로 황창연 신부 강의하는 모습을 지인이 동영상으로 보내왔다...^-^

들어보니 재미있어 밤을 꼴딱 새우며 연결되어 있는 동영상 강의를 연이어 들었다...ㅎㅎ...^-^

받아적은 강의 내용을 시간이 날 때면 야금야금 [단상]에 올렸는데...

오늘 또 [단상]에 올리려고 받아적은 글을 쓴다...제목은 '행복한 노년'이다...^-^

 

행복한 노년이 되기 위한 비법은...

 

① 운동

황창연 신부는 현재 53kg...건강하여 지금 제일 좋다...^-^

미국은 96%가 건강하게 산다...마지막 6개월만 힘들다...한국 노인은 평균 4년6개월(?)이 힘들다고 한다...ㅠㅠ...^-^

노인들 수영장 다녀라!...집 은행에 잡혀라!...수영장 왔다갔다 하기만 해도 좋다! ...ㅎㅎ...^-^

노인들 춤추러 다녀라! 그것도 안되면 스트레칭 해라!...아니면 묵주 하나 들고 안양천 걷는 운동 하라!

 

책에서 본 글 인데...91세 에드워드씨...86세까지 운동 평생 안하다가, 건강한 삶을 위한 '웨이트 트레이닝' 등록을 했다...^-^

말초신경 무너진 상태에서 '다리밀기, 다리뻗기, 등굽히기' 등을 하여 좋아졌다...가슴이 넓어져 양복 한벌을 새로 샀다고 한다...ㅎㅎ...^-^  

 

운동하다가 죽어야 "꼴까닥" 죽는다..."고무줄처럼 팽팽하게 살다가 "딱" 끊어져 죽자." 운동이 일본에 있다고 한다...ㅎㅎ...^-^

 

② 봉사

미국의 4,000만명이 봉사하는 노인이다...한국 노인은 내 자식, 내 집, 내 새끼만 생각하며 산다. 노인이 되면 되돌려줄 때 이다. 경복궁에 노인이 일어로 문화해설 봉사를 한다....멋있다...자식한테 매달리는 것 그만해라!...평창 생태마을에 75세 할아버지가 '허브가꾸기' 봉사를 하셔서 좋다!

 

③ 일을 놓지 말아라

'송해'는 81세인데 일한다...94세 구당선생님 침, 뜸 강의하는데 얼마나 멋있냐!...일본의95세, 96세 할아버지 출근하시는 분이 많다...구당선생님 왈 "예전에는 혼자 아는 것이 비법이었는데, 요새는 알려주는 것이 좋다."고 하셨다...103세 최고령 봉사자가 중국에 있다...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봉사하는 일이 많다...호스피스 활동, 중증장애인 봉사 등 찾아서 하시기 바란다...ㅎㅎ...^-^

 

 

④ 공부해라!

핸드폰 사주었는데 기능을 안 배워 1번-큰아들, 2번-작은아들, 3번-막내딸..."땡"...ㅠㅠ...^-^

메시지도 배워 보내 보아라! 안 배워놓고 짜증만 낸다. 시대가 빨리 변하므로 배울 수 밖에 없다. 3개월에 한번씩 업그레이드 된다...ㅠㅠ...^-^

사는 만큼은 배워라!...무엇이든지 배우면 즐겁다!..."도자기, 이침" 등...

 "~30세 이전: 배움의 시기/30~50세: 사는 시기 / 50세 이후~: 깊이 있는 배움의 시기" 이다...ㅎㅎ...^-^ 

 

 

⑤ 인생을 즐겨라!

드라마 '엄마가 뿔났다'에서 이순재가 데이트 하니...둘째 아들이 인정을 안 해준다...나쁜 놈(?) 아들이다....ㅎㅎ...^-^

나이 먹으면 유대관계 중요해진다...^-^

경복궁 등 고궁 입장료, 전철 이용 공짜 다!...'부용정' 정원 가 보라!...자연스런 정원이 얼마나 예쁜가!...ㅎㅎ...^-^

내일은 덕수궁, 다음 날은 창덕궁, 그리고, 박물관에도 다녀라! 삼성미술관 회원도 되어 다녀라!

돈 얼마 안 든다...아파서 누울 시간이 없다...자식과 싸울 시간이 없다...친구와 냉면 먹지 않고 자식 용돈 주는 것도 문제다!...ㅎㅎ...^-^

 

⑥ 감사하라!

평창 필립보 생태마을에 암환자가 왔는데...회원들이 웃는 것을 보고...자매가 암에 걸려 '울고 토하고 울고 토하고'했는데.....

감사하고 웃기 시작하니까...항암치료 받으면서도 안 아프고 안 토했다...6일간 안 그랬다...ㅎㅎ...^-^

몇 달 후 "순천사는 ***인데 마누라가 암이 나았습니다." 전화가 왔다...ㅎㅎ...^-^

비산동 성당에 갔다가 밥 사주어 공짜로 밥 먹었으니 감사하다!...ㅎㅎ...^-^

자식들에게도 입만 열면 "감사하다!" 하십시요...ㅎㅎ...^-^

 

⑦ 웃어라!

웃으면 수명이 연장된다!...어린아이처럼 깔깔 웃으면 보기 좋다...할머니들이 안 웃으면 무섭다!

가능하면 집에 안~ 들어가는 것이 좋다...집 근처에 교육강좌 많다...웃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라!

 

⑧ 자기자신에게 친절해라!

죽기전, "지금 처럼 행복할 때가 없다."고 말할도록 해라!...ㅎㅎ...-^

아들이 갈비 사준다고 하면, 립스틱 바르고 아들에게 "행복하다! 갈비 사줘서 고맙다! 아들 만나서 호강한다! 나처럼 행복한 노인 없을 것이다!"라고 말해라!

싫다고 해서 스스로 무덤을 파지 마라! ...내가 희끄무레한 옷을 사 드렸는데...싫어 하셨다...안 사 드리게 되더라...ㅎㅎ...^-^

프랑스에서 멋있게 옷 입으시는 분은 할머니이다...귀하고 친절하게 자신에게 해라!...ㅎㅎ...^-^

 

⑨ 신앙생활을 해라!

하느님의 은총으로 지금까지 살아온 것이다...하느님의 영광을 위해서 봉헌하고 가세요!

의사 선생님 ***는 300억 봉헌하고 가셨다...ㅎㅎ...^-^

 

⑩ 세계평화를 위해 기도해라!

전쟁 없애기 위해서 기도해라! 세계구원을 위해서 기도해라! 사제들을 위해서 기도해라!

부모님 위해서! 자식들을 위해서! 대통령을 위해서 기도해라!

 

<총정리>

21세기는 노인의 시대다...100년을 산다...친구가 필요하다...돌볼 사람은 나 밖에 없다...냉면 먹고 싶다면 먹어라!

죽을 때는 500만원만 남기고 죽어라! 죽을 때는 꼴까닥! 죽어라!

 

우리 어머니는 나보다 바쁘게 산다...교황님이 죽기전 "나는 행복했습니다. 여러분도 행복하십시요."하고 돌아가셨다...^-^

남에게 기쁨 주는 사람이 은총 가득한 사람이다!

 
 - 2014년 3월16일 일요일 오후 8시...수산나 -

 

 

 머스크말로우(당아욱) 1...명판

 

 

 머스크말로우(당아욱) 2

 

 머스크말로우(당아욱) 3

 

 머스크말로우(당아욱) 4

 

 머스크말로우(당아욱) 5

 

 머스크말로우(당아욱) 6

 

머스크말로우(당아욱)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