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12일 월요일 그룹성서 창세기2반] 23차시
장소 및 시간: 분당 성 요한성당 B225호실, 10시~12시
참가자: 6명 (1명의 말씀 봉사자와 회원 5명, 김**루치아, 이**미카엘라, 지**미카엘라 불참)
활동내역
1. 시작기도
2. 활동내역: 제11과 <배움 2-3> <묵상과 생활 1-2>
3. 다음 시간 숙제: 제12과 <읽기> <배움 1-3>
4. 기도 및 간식 준비자: 지** 미카엘라 (불참)
5. 마침기도
상세내역
제11과 야곱을 지켜주시는 하느님
배움 2. 레아와 라헬은 무엇 때문에 서로 경쟁합니까? 야곱의 열두 아들의 이름을 차례로 적어 보고 그 어머니가 누구인지 알아봅시다.
- 레아는 남편의 사랑을 받기 위해서, 라헬은 아들을 낳기 위하여 서로 주도권 경쟁을 하여 갈등이 발생.
- 야곱의 열두 아들 차례
1. 르우벤 2. 시메온 3. 레위 4. 유다.............................레아의 아들
5. 단 6. 납달리........................................................라헬의 몸종 빌하의 아들
7. 가드 8.아세르......................................................레아의 몸종 질파의 아들
9. 이사카르 10.즈불룬...............................................레아의 아들
11. 요셉 12.벤야민...................................................라헬의 아들
배움 3. 야곱이 고향으로 돌아가기로 결정한 동기는 무엇이며, 뒤늦게 추격해 온 라반과 야곱은 어떤 계약을 맺게 됩니까?
- 야곱이 고향으로 돌아가기로 결정한 동기는?
1. 부유해진 야곱의 재산에 대한 라반 아들들의 불평... ("우리 아버지 것을 야곱이 모조리 가로채고, 우리 아버지 것으로 그 모든 재산을 이루었다."고 말하는 것을 들었다.
2. 전과 같지 않은 라반의 태도...야곱의 재산이 시기와 질투, 미움을 불러 일으켰다.
3. "네 조상들의 땅으로, 네 친족에게 돌아가거라. 내가 너와 함께 있겠다."는 주님의 말씀을 들었기 때문이다.
- 뒤늦게 추격해온 라반과 야곱은 어떤 계약을 맺게 됩니까?
1. 라반은 딸들을 보호하기 위하여...("자네가 내 딸들을 구박하거나 내 딸들을 두고 다른 아내들을 맞아들일 경우, 우리 곁에 아무도 없다 하더라도, 하느님께서 나와 자네 사이의 증인이심을 명심하게.")
2. 서로 침략하지 않는다는 불가침조건으로 계약을 맺자고 제안하다...(라반이 야곱에게 말하였다. "이 돌무더기를 보게. 내가 이 돌무더기를 넘어 자네 쪽으로 건너가지 않고, 자네가 나쁜 뜻을 품고 이 돌무더기와 이 기념 기둥을 넘어오지 않는다는 것에 대해서 이 돌무더기가 증인이고 이 기념기둥이 증인일세. 아브라함의 하느님과 나호르의 하느님께서 우리 사이의 심판자가 되어주시기를 바라네."
---이곳을 갈엣(돌무더기) 또는 미츠파(살피다에서 나옴)라고 불렀다.
묵상과 생활 1. 사랑하는 여인을 아내로 맞기 위해 야곱이 치러야 했던 희생을 생각하면서, 나는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얼마만큼 인내와 희생을 감수할 수 있는지를 묵상해 봅시다.
사랑하는 여인 라헬을 얻기 위해 14년의 종살이를 했다. 7년간 일을 해서 라헬과 결혼할 줄 알았는데 삼촌 라반은 큰딸 레아를 주었다. 아침에 일어나보니 레아가 아닌가! 그때의 당혹감, 황당함을 견디고 다시 7년을 더 일하여 라헬과 혼인하고 양을 얻기위해 6년을 더 일하여 20년을 일했다. 형 에사우의 장자권을 불콩죽으로 유혹하여 권리를 팔게하고 눈이 어두운 아버지 이사악을 속여 형 에사우의 옷을 입고, 새끼염소의 가죽을 손과 목둘레에 둘러 털북숭이 형처럼 변장을 하고 아버지로부터 장자의 축복을 받아낸 야곱이다.
야곱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탈무등에 나오는 유대인의 핵심정신으로 살았다는 생각이 든다.
언제, 어디서, 어떤 상황에 있든지 "네 마음(heart)을 다하고, 목숨(soul)을 다하고, 뜻(mind)을 다하고, 힘(strength)을 다하여 하느님을 사랑하라."....이런 몰두하는 마음으로 하느님을 사랑하고 너의 이웃을 사랑하라는 사랑의 이중 계명이 있다.
과연 나는 나의 마음(heart)을 다하고, 목숨(soul)을 다하고, 뜻(mind)을 다하고, 힘(strength)을 다하여 지금까지의 삶을 살아왔는가 생각해보면...점수를 따져서 50점이하라는 생각이 든다. 이미 환갑나이가 지나서 사회에서는 은퇴한 시점이지만...지금부터라도 늦지 않았다는 생각으로 마음(heart)과 목숨(soul)과 뜻(mind)과 힘(strength)을 다하여...내가 처한 이 상황에서 하느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생활을 해야겠다고 생각한다.
묵상과 생활 2. 라반은 어떤 성품의 사람입니까? 하느님께서는 왜 야곱에게 라반과 같은 사람을 섬기도록 섭리하셨는지를 생각하면서, 나는 이러한 처지에서 어떻게 처신할 것인지를 묵상해 봅시다.
-라반은 어떤 사람입니까?
라헬과 결혼하기 위하여 야곱은 종살이를 하였다. 라반과 야곱은 삼촌과 조카라는 대등한 친척관계에서 조건부로 일을 해야하는 주종관계로 바뀐다. 상대적으로 우월한 위치에 있는 라반이 자기보다 약한 야곱과 두 딸의 희생 위에서 자신의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기에, 갈등은 점차 심해지면서 이들 사이의 평화(샬롬)가 깨어진다. 야곱은 라반의 집에서 힘든 노동과 속임수, 불의 같은 비열한 현실과도 싸워야 했다.
- 왜 라반과 같은 사람을 섬기도록 섭리하셨는지를 생각하면서 나는 어떻게 처신할 것인지를 묵상해봅시다.
조카와 삼촌, 골육으로 시작된 야곱과 라반 관계는 가족과 재산을 둘러싼 사회 경제적 이해관계는 변형되고, 이렇게 불의한 지배종속관계에서 정의와 평화는 사라진다. 이 비뚤어진 관계를 바로잡아 정의를 세우고 축복을 나누며 공존하는 관계로 바꿔주신 분은 하느님이시다. 그분은 야곱과 함께 계시면서 그의 집안에 있는 갈등과 다툼을 서서히 변화시키신다. 고래심줄 같은 사람의 고집은 무엇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가? 사랑과 고통, 그리고 은총을 통해서만 가는하다. 라헬에 대한 뜨거운 사랑, 낯선 현실에서 겪는 깊은 고통, 조금씩 눈뜬 하느님 체험을 통해 야곱은 성장하고 변화된다. 이렇게 고통받는 이와 함께 하시는 하느님의 모습은 시편에 보이는 의인들의 탄원과 예언자들의 사회적 고발에서 계속 드러나며, 하느님의 자비와 정의를 일깨워준다.
"지렁이도 밟히면 꿈틀거린다."는 생각이 떠오른다.
강대국 사이에 낀 약한 나라 이스라엘 입장도 떠오른다.
야곱처럼 나도 억울한 처지에 있다면...
베텔에서 노숙하고 있을 때 만났던 하느님을 떠올리고, 그분이 나와 함께 계셔주시겠다고 하신 임마누엘 하느님을 믿고...
땅과 후손과 복을 주시겠다는 말씀과 떠나온 땅까지 다시 주겠다는 개인적인 약속까지 하신 하느님을 철썩같이(?) 믿고 살을 수 뿐이 없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하느님과의 만남! 얼마나 황홀한 체험인가!
일상의 작은 경험들에서 하느님을 만나고 체험하고 그분의 부르심을 알아 들을 수 있다면...
양이 목자의 목소리를 알아들을 수 있듯이 그렇게 예수님의 목소리를 알아 들을 수 있다면 지복(至福)이 아니겠는가!
그룹성서 창세기2반 간식 1
그룹성서 창세기2반 간식 2
그룹성서 창세기2반 간식 3
'그룹성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6년 9월26일 월요일 그룹성서 창세기2반] 25차시 /간식사진 5장 (0) | 2016.09.26 |
---|---|
[2016년 9월19일 월요일 그룹성서 창세기2반] 24차시 /간식과 교재 등 8장 (0) | 2016.09.20 |
[2016년 9월5일 월요일 그룹성서 창세기2반] 22차시 / 간식 4장 (0) | 2016.09.05 |
[2016년 8월29일 월요일 그룹성서 창세기2반] 21차시 (2학기)/ 간식 6장 (0) | 2016.08.29 |
[그룹성서 창세기2반] 20차시 (1학기 종강)(2016.7.11.월) / '우리 수산' 회식 등 27장 (0) | 2016.07.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