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감사일기 <2>]
제목: 그룹성서 이사야서 공부에 감사합니다.
2021년 3월15일 월요일, 오후10시~12시, 그룹성서 이사야반 줌 교육을 했다. 원래 작년에 배울 내용인데, 코로로19로 1년이 지연되어 올해 실시하는 것이다. 올해의 공부도 대면이 아닌 비대면 줌 교육으로 시행되는 것이다.
가톨릭성서모임 사이트에 들어가 온라인 교육 이사야반을 누르고, 비번을 누르면 줌으로 연결이 된다. 그룹성서 반이 <오경, 탈출기, 마르코, 이야야, 사도행전 등> 여러개가 되어서 이런 방법으로 시행하는 듯 하다. 이사야반 참가자는 말씀봉사자 포함해서 8명, 단출해서 좋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오늘은 제2차시, 제1과 이사야서 입문. 이사야서 총 66장, 1부는 유배전 1~39장, 주제는 심판 선고 2부는 유배중 40~55장, 주제는 위로와 구원의 약속 3부는 유배후 56~66장, 주제는 종말론적 희망
BC 756년 우찌야 임금이 죽던 해에 이사야 등장 이사야는 남쪽 유다왕국에서 우찌야, 요탐, 아하즈, 히즈키야 왕 때 활동했다.
아하즈 임금 때, 시리아(아람) - 에프라임 전쟁이 있었다. 이는 북이스라엘 임금 페카와 아람임금 르친이 동맹을 맺어 남유다 예루살렘을 공격한 사건이다. 이때 아하즈 임금은 아시리아에게 도움을 요청. 조공 바치고, 내정간섭을 받았다. 그러나, 시리아(아람) BC 732년 멸망, 북이스라엘 722년 멸망, 아스돗동맹(필리스티아 도시국가 등) 711년 멸망했다.
남 유다 히즈키야 임금 때 아시리아 임금 산헤립의 침공.- 49개 성읍 점령, 예루살렘 성읍만 살아남았다.
BC 538년 바빌론 유배 중 키루스 칙령으로 유다인들이 귀환 - 제2이사야서 - 훌륭한 임금이었던 요시아 임금이 므기또 전쟁터에서 전사. 느코왕이 여호아하즈를 이집트로 데려가고, 여호야킴(요시야왕의 아들)을 유다 왕으로 세움. 페르시아 네부카드네자르가 이집트 격퇴하고 예루살렘을 포위, 여호야킴이 죽음
- 1차유배, 597년, 바빌론의 느부갓네살왕이 어머니, 신하와 함께 항복을 한 유다왕 여호야킨(요시야왕의 아들)을 포로로 데려가고, 이때 예언자 에제키엘도 끌려감. 여호야킨의 삼촌인 치드키야를 왕을 세움.
- 2차유배, 587년 치드키야를 사로잡아 갔다. 병사들이 눈을 도려내어 장님으로 만들어서 데려갔다. 유다는 완전히 멸망, 사상초유의 고통을 당함. 537년까지 약 50년간 유배를 당하다가 키루스 칙령으로 귀환. 10%만이 귀환했다고 한다.
36년 우리나라의 일제 강점기 역사도 속상하고 애달픈데... 50년간 남유다의 바빌론 속국 생활도 애처롭고 처절하다. 정신이 잃지 않고 살아남은 유다인의 역사가 대단하다. 복잡한 이사야서를 나름대로 일목요연하게 공부를 하였으니 감사합니다.
- 2021년 3월15일(월) 오후...수산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