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룹성서

[그룹성서]이사야반 5회기 줌 강의(2021.4.5.월)

[그룹성서]이사야반 5회기 줌 강의
일시: 2021년 4월5일(월) 10시~12시
출석: 8명

주제: 제3과 유다와 이스라엘에 관한 신탁 1
2 - 12장

읽기: 2,1 - 6.
첫째 단락 배움


1. 5,8-24(참조 10,1-4)에 나타난 사회악은 하느님의 분노와 심판으로 연결됩니다. 이런 악을 행하며 하느님을 배신하게 되는 모습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적어 보십시오.(참조 3,16: 1,4)

 

장-절 죄(모습) 결과
5,8-9 집에 집을 더해 가고 폐허
5,11-17 가. 독한 술을 찾아 더니고 저녁 늦게까지 술로 달아오르는 자들! 사. 포로로 글려가리라(저승으로 빠져들리라)
5,18-19 나. 거짓의 끈으로 죄를 끌어 당기고, 죄악을 끌어당기는 자들!  
5,20 다. 좋은 것을 나쁘다 하고 나쁜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 아.(5,24)이스라엘의 거룩하신 분의 말씀을 경멸하였다
5,21 라. 스스로 지헤롭다 하는 자들, 자신을 슬기롭다 하는 자들!(교만, 오만)  
5,22 마. 술 마시는데는 용사들이요, 독한 술을 섞는데 대장부인 자들!(뇌물로 죄인을 죄없다 하고, 죄없는 이의 권리를 빼앗는 자들!)   
10,1-4 바. 불의한 법을 세우고 고통을 주는 규정들만 써내려 가는 자들. 자. 포로들 사이에 쭈그려 앉거나 살해된 자들 사이에 쓰러지는 수밖에 없다.

 

2. 포도밭의 노래에서 포도나무와 주인은 누구를 가리킵니까? 포도밭의 은유를 통해서 주님은 무엇을 말씀하십니까?(5,1-7)

 

포도밭은 이스라엘. 포도나무는 유다 사람, 주인은 만군의 주님(하느님)을 가리킵니다.

주님은 유다사람을 좋아하시어 공정과 정의를 바라셨는데, 피흘리고 울부짖고 좋지않은 행동을 했다는 것을 말씀하신다.

예) 포도밭에 대하여 "내가 너희에게 잘못한 것이 무엇이냐?"라고 주님께서 한탄하신다.

 

3. 이사야가 성전에서 보고 들은 것은 무엇입니까?(6,1-8)-----이사야서의 핵심

 

높이 솟아오른 어좌에 앉아 게신 주님을 뵙고, 그분위에 있는 사랍들을 보았다. 사랍들 가운데 하나가 타는 숯을 입술에 대면서 "너의 죄가 없어지고 죄악이 사라졌다."라고 말하였다. 이어서 주님의 소리가 들렸다. "내가 누구를 보낼까?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가리오?" 그 말을 듣고, "제가 있지 않습니까? 저를 보내십시오" 아뢰었다. 

 

4. 이사야서의 파견과 함께 나타나는 파견의 결과, 즉 예언활동이 백성의 완고함 때문에 실패로 돌아갔다는 쓰라린 체험은 어떻게 표현되었습니까?(6,9-10)

 

들어도 깨닫지는 마라! 보아도 깨치지는 마라!

백성의 마음을 무디게 하고, 귀 어둡게 하고, 눈을 들어붙게 하여라.

그들이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깨닫고서는 돌아와 치유되는 일이 없게 하여라. 

 

거룩한 씨앗이 되는 그루터기만 남을 때까지 멸망한 것을 예언하면서 위의 표현을 하였다.

역설적인 반어법으로 멸망을 예언했다. 멸망을 통하여 구원이 있을 것을 예언하였다. 

 

 

미켈란젤로의 예언자 이사야 (회벽에 프레스코, 1510년 경, 바티칸 시스티나 경당. 이탈리아)     미켈란젤로가 장식한 시스티나 경당의 천장에는 이스라엘의 예언자들 중 이 이사야 예언자를 포함한 일곱 분이 그려져 있다. 프레스코(회칠이 마르기 전에 채색하는 르네상스기의 회화 기법)이므로 회벽이 노후함에 따라 색상의 선도가 떨어지는 현상이 일어나, 1980년부터 1994년까지 복원 작업을 통해 원래의 색채를 되살렸다. 그 결과 매우 어둡고 무거운 분위기였던 시스티나 경당이 화려하고 강렬한 인상으로 되살아났다. 복자 요한 바오로 2세 교황께서는 2000년 대희년을 선포하시면서 복원된 경당을 공개하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