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룹성서

[그룹성서]이사야반 7회기 줌 강의(2021.4.26(월)

[그룹성서]이사야반 7회기 줌 강의
일시: 2021년 4월26일(월) 10시~12시
출석 6명 

주제: 제3과 유다와 이스라엘에 관한 신탁 1
2 - 12장

둘째 단락 배움

 

배움 1. 예루살렘이 북이스라엘과 시리아(아람)의 공격을 받아 위험에 처해있을 때, 이사야 예언자가 아하즈에게 제시하는 정책은 무엇인가?(7,1-9)

"진정하고 안심하여라. 두려워하지 마라. 아람임금 르친과 북이스라엘 르말야의 아들 페카가 쳐들어왔지만, 이 둘은 타고남아 연기만 나는 장작 끄트머리에 지나지 않는다. 유다를 질겁하게 하고 빼앗는 일은 이루어지지 않으리라."

즉 아하즈가 북이스라엘과 시리아의 공격에 겁을 먹고 아시리아와 손을 잡으려고 했을 때에, 이사야는 위의 말을 하면서, 손을 잡으면 정치적 종교적 경제적으로 종속될 것이니 두려워하지 말고 손을 잡지 말라고 경고했음.

그러나, 아하즈는 아시리아와 손을 잡았음(열왕기하권에 자세하게 내용 나옴) 
아시리아는 오리엔트 지방을 최초로 통일한 국가. 철기문화, 상비군(직업군인)과 기병제도로 막강한 군대를 가진 국가. 아시리아가 정복한 국가는 조공을 바치게 하고, 거절하면 그 나라 포로로 잡아서 다른 땅에 흩어버려 민족을 말살시킴. 

***(참고)
아하즈 임금 되자마자 20세 때 공격을 받음. 이사야는 왕족의 후예로 무시로 임금을 만날 수 있는 엘리트층이였음.
아하즈는 아시리아에 가서 그들 제단을 보고 우리야사제에게 그대로 모방하여 설치하게 하였음. 아하즈의 아들도 제물로 희생시켰음. 

 

배움 2. 아하즈가 표징 청하기를 거절했을 때 왜 책망을 받았습니까? 이때 이사야가 예언한 표징은 무엇입니까?(7,10-17)

왜 책망을 받았습니까? 
주님을 믿고 모든 것을 거는 신앙의 용기, 곧 주님에 대한 절대적인 신뢰가 부족하기 때문에 책망을 받았다.
- 장차 일어날 사건에 대한 확신을 갖고 기다려라. 다윗왕실이 계속 이어질 것이라는 표징을 청하기를 아하즈가 거절했다. 
표징을 믿는 부담을 회피하기 위하여 거절. 아시리아에게 의지하기 위한 아하즈 본인의 계획을 이행하기 위하여 표징을 거절했다.

이사야가 예언한 표징은 무엇입니까?
"주님께서 몸소 표징을 주실 것인데, 젊은 여인이 잉태하여 아들을 낳고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고 할 것입니다. 그 아이가 나쁜 것을 물리치고 좋은 것을 선택할 줄 알게 되기 전에, 저 두 임금의 땅은 황량하게 될 것 입니다. 

*** (참고)
"아들을 낳고 임마누엘이라 하리라"가 표징.
젊은 여인(알마, 무조건 젊은여인)는 왕비이고, 태어난 아들은 아하즈의 아들 '히즈키야' 일 것이다.
70인역에서 그리스말로 번역할 때, 동정녀(파르테노스)로 번역했음....나중에 마태오복음서에서 예수님 탄생으로 되었음...신약에서 임마누엘이 예수님 탄생으로 변화!

 

배움 3. 하느님의 심판에서 살아남은 자들이 언굽됩니다. 어떤 부류의 사람들을 '남은 자들'이라 생각합니까? (4,2-6; 6,13; 10,20-23; 11,1. 11-12.16)
회개란 무엇입니까?(4,4; 5,7; 6,10; 11,2-5)

어떤 부류의 사람들을 '남은 자들'이라 생각합니까? (4,2-6; 6,13; 10,20-23; 11,1. 11-12.16)

주님께서 돋게하신 싹
향엽나무와 참나무가 잘릴 때의 그루터기같은 거룩한 씨앗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과 야곱집안의 생존자들이 더 이상 자기들을 친자에게 의존하지 않고,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주님께만 의지할 것이다.
이사이의 그루터기에서 햇순이 돋아나고 , 그 뿌리에서 새싹이 움트리라.
사방의 땅으로부터 쫓겨난 이스라엘 사람들을 모으시고 흩어진 사람들을 모아 들이시리라.
아시리아에 생존해 있는 당신 백성에게도 큰 길이 생겨나리라. 

- '남은 자' 사상은 이사야서의 특징.
시온의 남은 이들.
예루살렘에 살도록 기록된 이들(시편 생명록 69장)-내가 아버지 앞에 생명의 책에 기록된 자라고 밝히리라. 
이사이의 그루터기(이사이는 다윗의 아버지)는 남유다 왕족의 후예를 일컬음
오리엔트 지방 여러곳에 흩어져 살던 유다백성들...
심판을 선고하면서, 징벌을 받지만, 정화의 과정을 거쳐서 남은자가 있을 것...
하느님께만 의지해서 자비를 입은 사람...어떤 환경에서도 주님을 믿어 살아남은 자!


회개란 무엇입니까?(4,4; 5,7; 6,10; 11,2-5)

주님께서 심판의 영과 물의 영으로 오물을 씻어내시고, 피를 닦아내신 뒤에...
그분께서는 공정을 바라셨는데 피흘림이 웬말이냐? 정의를 바라셨는데 울부짖음이 웬말이냐? 
너는 저 백성의 마음을 무디게 하고, 그 귀를 어둡게 하며 그 눈을 들어붙게 하여라. 그들이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깨닫고서는 돌아와 치유되는 일이 없게 하여라.
그 위에 주님의 영이 머무르리니, 지혜와 슬기의 영, 경륜과 용맹의 영, 지식의 영과 주님을 경외함이다. 그는 주님을 경외함으로 흐뭇해 하리라. 그는 자기 눈에 보이는대로 판결하지 않고, 자기 귀에 들리는대로 심판하지 않으리라. 힘없는 이들을 정의로 재판하고 이 땅의 가련한 이들을 정당하게 심판하리라. 그는 자기 입에서 나오는 막대로 무뢰배를 내리치고 자기 입술에서 나오는 바람으로 악인을 죽이리라. 정의가 그의 허리를 두르는 띠가 되고, 신의가 그의 몸을 두르는 띠가 되리라. 

***
회개(메타노이아)...돌아섬...생각, 행동, 생활방식의 돌아섬...
구원을 받기위한 진정한 회개는 '정의와 공정 실천'...악행을 멈추고 선행을 하라! ...실천이 포함된 회개...
'거짓 경신례'와 반대되는 진정한 회개를 의미한다. 

 

배움 4. 주님께서는 아시리아를 왜 벌하십니까?(10,5-19 24-26)

아시라 임금의 오만한 마음에서 나온 소행과 그 눈에 서린 방자한 교만을 벌하실 것이다.
저들의 파괴행위를 향하여 나의 분노를 터트릴 것이다.
즉 오만 방자 교만하고 폭력, 파괴행위 때문에 벌하셨다. 

***(참고)
아시리아는 힘이 강해서 다른 민족을 정복하려는 욕망을 가졌다. 넓게 보면 아시리아도 하느님의 도구다.
기원전 732년 아람 멸망... 722년 북이스라엘 멸망...609년 아시라아 멸망...이대 벤야민 지파 일부와 유다지파만 살아남음

 

배움 5. '장차 올 메시아와 평화의 왕국'은 약육강식의 체계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그래서 강약이 대립개념으로 나타나지 않고 서로 조화를 이루며 공존하는 새로운 세계를 가리킵니다. 이것은 "땅이 주님을 앎으로 가득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11,1-9). 여기서 땅이 주님을 안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11,2-3)

늑대가 새끼 양과 함께 살고 표범이 염소와 함께 지내리라. 송아지가 새끼 사자와 더불어 살쪄가고 어린아이가 그들을 몰고 다니리라. 암소와 곰이 나란히 풀을 뜯고, 그 새끼들이 함께 지내리라. 사자가 소처럼 여물을 먹고 젖먹이가 독사 굴위에서 장난하며 젖 떨어진 아이가 살무사 굴에 손을 디밀리라. 나의 거룩한 산 어디에서도 사람들은 악하게도 패덕하게도 행동하지 않으리니 바다를 덮는 물처럼 땅이 주님을 앎으로 가득할 것이기 때문이다.


땅이 주님을 안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11,2-3)

이사이의 그루터기에서 햇순이 돋아나고 그 뿌리에서 새싹이 움트리라.
그 위에 주님의 영이 머무르리니 지혜와 슬기의 영, 경륜과 용맹의 영, 지식의 영과 주님을 경외합니다. 그는 주님을 경외함으로 흐뭇해 하리라.

즉 사람들이 주님의 영성, 예수님의 영성과 만나서 서로 닮아가는 영성이 되는 것....
포도나무인 주님의 일원이 되는 것을 말한다. 

***(참고)
4번째 구원 약속에 대한 이야기. 메시아가 오시면 이런 왕국(11,2-3)이 존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