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룹성서

[그룹성서]이사야반 15회기 줌 강의 제7과 역사적 보고 배움1~5 (2021.6.21.월)

[그룹성서]이사야반 15회기 줌 강의
일시: 2021년 6월21일(월) 10시~12시
출석 5명(결석 1명)

주제: 제7과 역사적 보고
36 - 39장

읽기 36,1-39,8

배움 1~5

 

배움 1.
히즈키야 임금 십사 년에 예루살렘은 한 차례 위협을 받습니다. 어느 나라의 누가 위협하며(36,1-3), 이 위기에 히즈키야는 어떻게 대처합니까?(37,1-20)



(질문)어느 나라의 누가 위협했는가?(36,1-3) 
(답)
아시리아 임금 산헤립이 랍 사케에게 많은 병력을 주어 위협하였다.


### 히즈키야 임금 14년에 예루살렘을 뺀 남유다 모든 성을 점령하였다. 히즈키야 임금은 종교개혁을 했으며, 정치적 중립을 선언하고, 아시리아로부터 독립하려는 의지를 가진 임금이다. 역대기계 역사가들은 하느님 율법에 충실하면 승리하리라는 신명기계 정신을 가졌다. 바빌론 유배에 가서 처절하게 반성하면서 신명기계 정신을 목표로 삼았다. 


(질문) 이 위기에 히즈키야는 어떻게 대처합니까?(37,1-20)
(답)
히즈키야는 주님의 집으로 올라가서 사신들이 받은 편지를 주님 앞에 펼쳐놓고 기도하였다.

 

배움 2. 
랍 사케의 연설은 심리전으로 적진 분열을 노리는 고도의 전술입니다. 이스라엘의 하느님인 야훼를 역으로 이용하는 구절과(36,4-19), 교만한 아시리아 임금이 하느님을 업신여기는 구절을 찾아 적으십시오.(36,19-20)

(질문) 야훼를 역으로 이용하는 구절은?
(답) 36,10절이 답!
10 "그리고 내가 주님의 분부도 없이 이 땅을 멸망시키려고 올라왔겠느냐? 바로 주님께서 나에게 ‘저 땅으로 공격해 올라가서 그곳을 멸망시켜라.’ 하고 분부하셨다.”

(질문) 교만한 아시리아 임금이 하느님을 업신여기는 구절은?
(36,19-20) 200주년기념성서
19 하맛과 아르팟의 신들은 어디에 있느냐? 스파르와임의 신들은 어디에 있느냐? 그들이 사마리아를 내 손에서 구해 냈더냐?
20 이 나라들의 모든 신 가운데 누가 자기 나라를 내 손에서 구해 낸 적이 있기에, 주님이 예루살렘을 내 손에서 구해 낼 수 있다는 말이냐?’”

(답)36장20절의 밑줄친 부분이 답!

 

배움 3.
히즈키야의 기도애서 볼 때 랍 사케의 조롱에 대처하는 그의 신앙은 어떠합니까?(37,14-20) 하느님께서는 어떤 구체적인 반응을 보여주십니까?(37,22-29)

(질문) 랍 사케의 조롱에 대처하는 그의 신앙은 어떠합니까?(37,14-20)
히즈키야의 기도 (37,14-20)
14 히즈키야는 사신들의 손에서 편지를 받아 읽었다. 그런 다음 히즈키야는 주님의 집으로 올라가서, 그것을 주님 앞에 펼쳐 놓았다.
15 그리고 히즈키야는 주님께 이렇게 기도하였다.
16 “커룹들 위에 좌정하신 이스라엘의 하느님, 만군의 주님, 세상의 모든 왕국 위에 당신 홀로 하느님이십니다. 당신께서는 하늘과 땅을 만드셨습니다.
17 주님, 귀를 기울여 들어 주십시오. 주님, 눈을 뜨고 보아 주십시오. 살아 계신 하느님을 조롱하려고 산헤립이 보낸 이 말을 모두 들어 보십시오.
18 주님, 사실 아시리아 임금들은 모든 나라들과 그 영토를 황폐하게 하고,
19 그들의 신들을 불에 던져 버렸습니다. 그것들은 신이 아니라 사람의 손으로 만든 작품으로서 나무와 돌에 지나지 않았으므로, 사람들이 그것을 없애 버릴 수 있었습니다.
20 그러나 이제 주 저희 하느님, 저희를 저자의 손에서 구원하여 주십시오. 그러면 세상의 모든 왕국이 당신 홀로 주님이심을 알게 될 것입니다.”

(답)
 히즈키야의 기도에서.......
세상의 모든 왕국 위에 당신 홀로 하느님이십니다. 주님, 사실 아시리아 임금들은 모든 나라들과 그 영토를 황폐하게 하고,
19 그들의 신들을 불에 던져 버렸습니다. 그것들은 신이 아니라 사람의 손으로 만든 작품으로서 나무와 돌에 지나지 않았으므로, 사람들이 그것을 없애 버릴 수 있었습니다.
20 그러나 이제 주 저희 하느님, 저희를 저자의 손에서 구원하여 주십시오. 그러면 세상의 모든 왕국이 당신 홀로 주님이심을 알게 될 것입니다.”.......

결론은 인간이 만 든신과 차별화 되는 유일신, 홀로 하느님을 찬미하는 신앙이다.

(질문)
 하느님께서는 어떤 구체적인 반응을 보여주십니까?(37,22-29)

(답)
37장29절, 산헤립에게 내린 말씀......."29 네가 나에게 격노하고 너의 소란이 내 귀에까지 올라왔으니 나는 네 코에 나의 갈고리를 꿰고 네 입술에 나의 재갈을 물려 네가 왔던 그 길로 너를 되돌아가게 하리라."
즉 산헤립이 물러나게 하셨다.

 

배움 4. 
하느님을 조롱하며 교만이 가득했던 아시리아 임굼 산헤립의 말로는 어떠합니까?(37.38)

(37.38)(200주년기념성서)
38 그런데 그가 그의 신 니스록의 신전에서 예배드리고 있을 때, 그의 두 아들 아드람멜렉과 사르에체르가 그를 칼로 쳐 죽이고는 아라랏 땅으로 도망쳤다. 그의 아들 에사르 하똔이 그 뒤를 이어 임금이 되었다.

(답)
산 헤립의 두 아들이 그를 칼로 쳐 죽였다. 그의 아들 에사르 하똔이 그 뒤를 이어 임금이 되었다.

 

배움 5.
병들었을 때 드리는 히즈키야의 탄원은 하느님께 어떻게 받아들여집니까?(38,4-8)

히즈키야의 발병과 치유(28,4-8) 
4. 주님의 말씀이 이사야에게 내렸다.
5. “가서 히즈키야에게 말하여라. ‘너의 조상 다윗의 하느님인 주님이 이렇게 말한다. 나는 네 기도를 들었고 네 눈물을 보았다. 자, 내가 너의 수명에다 열다섯 해를 더해 주겠다.
6. 그리고 아시리아 임금의 손아귀에서 너와 이 도성을 구해 내고 이 도성을 보호해 주겠다.
7. 이것은 주님이 말한 일을 그대로 이룬다는 표징으로서, 주님이 너에게 보여 주는 것이다.
8. 보라, 지는 해를 따라 내려갔던 아하즈의 해시계의 그림자를 내가 열 칸 뒤로 돌리겠다.’” 그러자 아하즈의 해시계 위에 드리워졌던 해가 열 칸 뒤로 돌아갔다.

(답)
나는 네 기도를 들었고 네 눈물을 보았다. 자, 내가 너의 수명에다 열다섯 해를 더해 주겠다. 그리고 아시리아 임금의 손아귀에서 너와 이 도성을 구해 내고 이 도성을 보호해 주겠다.